치지직 베타 “네이버 출격” 트위치 공백 채울것인가..

글샘일보 :

치지직 베타 “네이버 출격” 트위치 공백 채울것인가..

사진=네이버포스터
사진=네이버포스터

네이버의 게임 스트리밍 서비스 '치지직(가칭)'이 19일 일반 이용자를 대상으로 공개 베타 테스트(OBT)를 시작한다.

트위치가 내년 2월 한국 철수를 결정한 상황에서 네이버가 그 공백을 메울 수 있을지 기대를 한 몸에 받고 있다. 글로벌 스트리밍 플랫폼인 트위치가 한국 시장 철수를 예고한 가운데 국내 스트리밍 플랫폼 시장에 지각 변동이 일어날 전망이다.

네이버는 새로운 게임 스트리밍 서비스 ‘치지직’으로 트위치의 빈자리를 차지한다는 전략이다.

네이버 베타 서비스

네이버는 이날 기존 게임 앱을 치지직 앱으로 업데이트하고 정오부터 게임 스트리밍 서비스의 베타 테스트를 시작한다.

베타 테스트 기간에는 권한을 부여받은 스트리머만 방송이 가능하다. 팔로워 1만명 이상을 보유한 일부 게임 스트리머들이 방송에 참여할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1차 대상자는 확정됐으며 순차적으로 권한을 부여하는 스트리머 수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치지직의 서비스는 기존 인터넷방송 스트리밍 서비스와 유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시청자들은 방송 시청뿐만 아니라 실시간 채팅과 후원 기능도 이용해 볼 수 있다. 트위치와 유사한 스트리머 등급도 도입했다.

베타테스트가 시작되면 모든 스트리머는 '루키 회원'으로 활동을 시작한다. 팔로워 150명, 최근 1년간 총 시청자 수 500명, 최근 1년간 총 방송시간 20시간 등 정해진 조건을 충족하면 '프로 회원'으로 전환이 가능하다.

치지직 정식 출시

사진=Canva
사진=Canva

네이버는 내년 중 치지직을 정식 출시한다는 목표를 세워두고 있다.

지난 5일 직원들을 대상으로 비공개 베타 테스트(CBT)를 진행해 왔지만 트위치가 지난 6일 한국 시장 철수 계획을 기습 발표하면서 치지직의 시간표도 앞당겨지는 분위기를 풍긴다.

내년 2월 한국에서 철수하는 트위치 스트리머와 이용자를 유치하기 위한 경쟁도 본격화 될것으로 예상된다. 아프리카 TV는 지난 15일 트위치 스트리머·유저를 위한 '트위치 웰컴(Twitch Weclome)' 프로그램을 발표했다. 계정 연동 기능, 스트리머 경력 인정, 각종 선물 등 트위치 스트리머와 유저가 아프리카TV에 보다 쉽게 정착할 수 있도록 하는 지원책이다.

하지만 적지 않은 트위치 스트리머와 유저들은 치지직에 기대를 걸고 있다. 새로 시작하는 스트리밍 플랫폼인 만큼 트위치와 유사한 문화를 조성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 때문이다.

네이버 역시 트위치 이용자들이 불편함 없이 즐길 수 있는 서비스를 만들겠다는 생각이다. 치지직이 '게임 스트리밍 플랫폼'인 만큼 트위치 스트리머 중 얼마만큼을 흡수하게 될지에 관심이 모아진다.

트위치에는 게임 스트리머뿐만 아니라 일반 대화 방송을 진행하는 스트리머도 있기 때문이다. 또 음주나 비속어 사용 등에 대한 규제 수준도 이용자들의 메인 관심사 중 하나다.

네이버 관계자는 "베타 테스트는 전문 게임 방송 위주로 시작하겠지만 서비스 규모가 커지면 콘텐츠가 풍성해질 수도 있다고 본다"며 "게임 방송이라고 해서 모든 방송 시간의 100%를 게임만 하는건 아니지 않은가"라고 덧붙였다.

이 관계자는 방송 규제 수준에 대해서는 "운영하면서 봐야겠지만 트위치와 비슷한 수준일 것으로 본다. 크게 다르지 않을 것 같다"라고 언급한 바 있다.

김하전 다올투자증권 연구원

김하정 다올투자증권 연구원은 ‘네이버가 한국 트위치를 집어삼킬 수 있다’란 제목의 보고서를 통해 “국내 트위치의 스트리머를 영입하고 유저 트래픽을 성공적으로 확보하면 치지직의 사업 가치는 1조원을 넘어선다”라고 분석했다.

그는 “트위치의 주요 스트리머들이 네이버 카페 등 네이버 커뮤니티를 적극 이용하고 있는 만큼 트래픽 확보 성공 가능성을 높게 평가한다”며 “치지직은 네이버페이 및 기존 네이버 멤버십과도 연계될 예정이므로 네이버 플랫폼을 활용하던 기존 사용자들에게도 매력적일 전망”이라고 덧붙였다.

빈자리 노리는 아프리카TV

사진=Canva
사진=Canva

토종 플랫폼인 아프리카TV도 기회를 엿보고 있다. 아프리카TV는 그동안 트위치와 비교해 상대적으로 게임 콘텐츠가 약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아프리카TV는 최근 애널리스트 간담회에서 “플랫폼 개선을 통한 크리에이터와 이용자 유입에 우선순위를 둘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데이팅 앱 틴더를 서비스하는 매치그룹이 인수한 국내 기업 하이퍼커넥트도 자사 소셜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인 ‘하쿠나 라이브’의 이름 알리기에 나섰다. 채팅은 물론 ‘게스트 모드’를 통해 시청자나 다른 호스트가 영상으로 직접 대화에 참여할 수 있다는 점을 내세워 크리에이터를 모집 중이다.

게임 스트리밍 시장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스태티스타에 따르면 게임 스트리밍 시장 규모는 올해 116억9000만달러(약 15조원)에서 2027년 173억9000만달러(약 23조원)로 커질 전망이다. 올해 이용자는 10억 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빅테크에도 쉽지 않은 게 이 시장이다. 세계 최대 영상 서비스인 유튜브도 게임 스트리밍 시장에선 트위치에 밀려 고전하고 있다. 많은 스트리머가 시청자층을 넓히기 위해 유튜브에서 방송을 동시 송출하지만 메인 플랫폼보다는 보조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도 2016년 ‘믹서’라는 온라인 게임 스트리밍 서비스를 선보였지만 별다른 반응을 얻지 못하고 2020년 사업을 접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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